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미국병원생활

[슬기로운 미국 병원 생활] 오미크론(Omicron) 출몰

by 이방인 J 시카고 2021. 1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방인 J입니다.

 

오늘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시작된 오미크론(Omicron Variant)이라는 신종 변이 출몰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19가 재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신종 변이까지 출몰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소식은 언제쯤 잠잠해지며, 우리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두의 꾸준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겠죠? 오늘은 오미크론 신종 변이는 어떤 바이러스이고, 이에 대해 미국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BBC News Youtube에서 캡처한 화면입니다.

 오미크론이란?

 

오미크론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보고된 코로나19 새 변이입니다. 과학자들이 스파이크 단백질에 32가지 유전자 변이를 일으킨 새로운 변이가 발견됐다고 보고하면서 알려졌다고 합니다. 오미크론은 최근 세계 보건기구인 WHO가 연 긴급회의에 의해 우려 변이로 지정됐습니다. 델타 보다 표면에 돌연변이를 2배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파력이 훨씬 높아서 기존 백신을 무력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 이외에도 보츠와나, 벨기에, 홍콩, 이스라엘 등에서도 발견된 상태입니다. 

 

미국의 대처방법은?

 

제가 살고 있는 미국은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을까요? 유럽, 캐나다, 아시아 등을 비롯해 미국도 국경 봉쇄에 나섰습니다. 미국은 어제 26일 남아프리카 지역 8개 국가(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에 대한 여행 제한 조치를 내렸습니다. 하지만 이 조치에는 비행 금지가 포함돼 있지 않고, 미국인이나 합법적인 영구 체류자에 대해서는 예외라고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으로의 상황 전개에 따라 조치들이 이어질 것이라고 미디어에 전했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이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백신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아직까지 미국 내에서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미국내에서 발견이 된다면 빠르게 변종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현재 고위 보건 당국자들과 코로나19 대응팀이 오미크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전 세계 보건 당국자들과도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아울러 전했습니다. 

 

미국 외 다른 나라들이 취하는 조치는?

 

영국, EU에 속한 여러 국가는 오미크론의 출몰에 따라 여행 제한 조치를 속속 발표하는 중입니다. 이탈리아, 독일, 체크 등도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남아공발 항공기 입국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10여 개국에서 1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서 한국도 입국 제한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8개 국을 대상으로 격리 면제 제외 국가로 지정했으며,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모든 과정을 더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출몰로 인해 각국이 여행 제한 조치를 발표하는 것은 물론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미크론이 어떻게 확산이 될지,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지, 코로나 방침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더욱 지켜봐야겠습니다. 

 

- 시카고에서 이방인 J - 

관련 내용은 BBC 뉴스와 제가 살고 있는 시카고 지역 미디어 등을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